턱관절에서 소리가 나요 (노원구 월계동 중학생/남 턱관절소리)
2023.01.31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석호입니다.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게 이미 오래지났네요.
턱관절의 소리는 턱관절의 특수한 구조에서 비롯됩니다.
턱관절은 옆머리뼈와 아랫턱뼈가 연골판(디스크)을 사이에 두고 맞물리면서 미끄러지는 구조를 갖는 유동형 관절입니다.
움직임의 축이 계속 바뀌는 구조를 갖기 때문에 생각보다 훨씬 큰 가동영역을 가지고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게되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좌우 불균형이나 비대칭에 의해 손상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단점을 갖게 되지요.
맞물리는 연골판과의 관계가 어긋나서 아랫턱뼈가 연골판 후면으로 빠지게 될 때 소음이 발생하곤 합니다.
연골판의 손상여부에 따라 소음은 다양하게 날 수 있고, 때로는 개구장애를 유발하기도 하고, 통증을 표현하게 되기도 합니다.
턱관절 손상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 불균형한 턱관절의 움직임 반복, 턱관절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큰 장력(이갈이 등), 딱딱한 음식을 즐기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치료로는 턱관절 주변 근육의 장력을 줄여주고, 깨진 좌우 밸런스를 개선시키고 올바른 움직임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손상된 관절의 회복을 유도하여 충격에 저항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활용합니다. 한의사가 직접 환자분의 턱을 밀고 당기고 조절해주어 정상적 움직임을 회복하도록 유도하고, 침, 약침, 뜸, 한약 등으로 근긴장을 낮추고, 손상된 관절의 정상화를 이루어줍니다.
턱관절의 손상은 아주 간단하게 소리가 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설사 지금 아프지 않더라도 계속 소리가 나고 있다는 것은 관절 손상이 진행되고 있다는 말이기에 그냥 두시는 것 보다는 적극적 치료를 하시는 게 올바른 대처법입니다.
2023.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