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피부염이 있으면 선크림을 바르면 안 좋을까요? (안산 30대초반/여 지루성피부염)
2021.08.10
제가 얼굴에 지루성피부염이 있는데요.
일할 때 밖에서 많이 일을 하는데 날씨가 더워지고 햇빛이 너무 강해져서 선크림을 발라도 되는건지 해서요.
지루성피부염이 있으면 선크림을 바르면 안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윤경입니다.
지루성피부염 질환으로 문의주셔서 성실히 답변 드립니다.
우선 지루성피부염은 피지분비가 많은 머리, 이마, 가슴, 겨드랑이 등에 생기는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인데요.
붉은 반점과 함께 각질이 동반되고 심한 가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흔합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있는 경우 화장품이나 선크림 등 피부에 바르는 것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피부에 자극이 되는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피부 가려움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잠깐 햇볕에 노출을 하는 경우에는 선크림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선크림을 바르는 과정에서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고, 선크림의 밀폐작용으로 땀과 피지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피부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일을 하면서 강한 햇볕에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 자외선이 피부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를 촉진 시키고 강한 햇볕에 피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은 유기 자외선차단제와 무기 자외선차단제가 있는데요.
지루성피부염 환자의 경우 백탁 현상이 있지만 자극이 적어 민감한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한 무기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사용할 때에는 소량을 피부에 먼저 발라본 이후 피부가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없는지 체크하고 전체적으로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선크림을 3시간에 1번씩 덧발라주어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1.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