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부위에 착색 및 염증, 가려움이 있어요. (천안 불당 30대중반/여 피부질환)

2021.10.28

겨드랑이 부위에 땀이 많은 편이긴 한데, 습해서 그런건지 겨드랑이 부위가 오돌토돌하게 붉어지면서 긁으면 증상부위가 넓어지고 크게 붉어지면서 열감도 느껴집니다. 그러다가 조금 가라앉으면 착색이 되고, 이게 반복되다보니 겨드랑의 부위가 매우 어두워졌어요. 피부는 더 두꺼워진 느낌입니다. 그래서 올 여름에 나시티도 못입고 다녔어요. 남들에게 보여지기 싫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증상이 다른부위로 번지지 않을까 걱정이 많이 됩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연고와 양약은 간헐적으로 복용하긴 했는데, 많이 사용하고 복용하진 않았어요. 근데 병원 약, 연고는 그 때 뿐이라 근본치료를 받아보고 싶은데.... 일반적인 원인이라도 좀 알 수 있을까요??? 정보가 부족하시겠지만 그래도 답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재명입니다.

겨드랑이 부위의 피부가려움, 착색, 태선화 등으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을 바탕으로 고려해봤을 때, 겨드랑이 습진 혹은 아토피가 의심됩니다.

땀이 많이 차는 부위인데다가 림프절이 많이 모여있는 부위이다보니 순환이 잘 안되고 노폐물(독소)이 정체되면 겨드랑이 부위에 염증과 함께 가려움, 열감 등이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증상 초기에는 병원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으며 증상도 경미하기 때문에 병원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반복되면서도 증상호전도가 더디거나 오히려 더 악화되는 경우라면 근본적인 치료로 한방치료를 한번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한방치료는 겨드랑의 부위에만 국한되어 증상만을 치료하진 않습니다.

몸 전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건지...

예를 들면 겨드랑이 아토피, 습진의 경우에는

림프순환이 잘 되진 않아 그런건지, 장기능이 떨어져 무분별하게 노폐물(독소)을 걸러내지 못한다던지,

평상 시 혈액순환이나 말초순환이 떨어져 있진 않으신지 등 몸 상태를 세세하게 살펴보고

관련된 가능성이 있는 원인들을 바로잡고, 증상도 가라앉히며

체질 개선, 피부회복 치료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잘못된 식단이나 식습관, 운동부족 등 가능성이 있는 잘못된 생활습관 또한 교정해주는 관리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치료받으면서 생활패턴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때문에 많이 힘들어하시기도 하지만 습관을 바꿔놓으면 재발의 확률도 낮아지고 몸 상태도 안정화될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방치료는 한번쯤 고려하시고, 증상이 오래되셨다면 빠른 시간 내에 피부질환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시고 치료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2021.10.28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