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만 확인하는 강박증 고치는법이 궁금합니다. (대전 30대초반/여 강박증)

2021.01.19

평소에 강박증이 좀 심한편이라서 고쳐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뭔가 어떤 행동을 하면 그걸 반복해서 확인하는 버릇이 있고 그렇게 못하면 하루종일 불안합니다. 그냥 잠깐 불안하고 걱정되는 수준이 아니라 심장이 뛰고 아무것도 집중이 안되서 반드시 다시 또 확인을 해야해요.. 근데 문제는 확인을 해도 제가 확인했다는걸 못믿겠습니다. 이런게 강박증 맞죠? 취업준비할때부터 그랬던것 같은데 뭔가 시험을 보면 제가 답안지 마킹한걸 정말 미친듯이 다시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 그러느라 시간이 모자랄정도였습니다. 이게 계속 집착하고 반복해서 확인하다보면 나중에는 시야가 이상하게 보일정도로 심각해요 너무 스트레스받아서 고치고 싶은데 한의원에서도 치료할수있나요?
  • #한방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원우입니다.

반복해서 확인하고 불안한 증상때문에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강박증은 불안장애의 하나로, 민감도가 높아지는 상황과 지속적인 자극이 뇌기능상 불균형을 초래하여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어떤 생각이나 장면이 계속 떠올라 불안하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 특정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강박행동은 강박사고(불안을 유발하는 반복적인 사고와 충동)를 떨쳐내기 위한 행동으로 손을 지나치게 자주 씻는다거나, 숫자를 반복해서 세고, 수십번씩 확인하고, 청소를 하는 등의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작성해주신 글로 볼때 강박증으로 의심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정확한 것은 상담과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강박증은 우울증, 불안장애 등 다른 신경정신과적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만성화되기 전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강박증상을 장부경락의 불균형으로 유발된다고 보아 이를 개선하는 맞춤 한약을 처방하여 증상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즉 특정 신경전달물질을 직접적으로 자극하여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그 불균형을 야기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균형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뇌기능검사, 인지검사 등을 통해 증상의 강도를 조절하고 필요시 신체반응을 완화하기 위한 침치료를 병행합니다.

더불어 상담 등을 통해 필요한 과제를 수행하고 스스로 강박증상에 대해 컨트롤 할수 있는 힘을 기르는 훈련을 수행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1.1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