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 피부 벗겨짐 증상이 심해져요.. (안산 신길동 30대중반/여 손바닥 벗겨짐)

2023.08.26

손바닥이 가려워서 긁다보니 껍질?처럼 피부가 벗겨져요 왜그런걸까요?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치료법도 같이 알려주세요.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혜진입니다.



손바닥의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으로 문의를 남겨주셨는데요.




가렵기까지 해서 불편감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손바닥에 피부가 벗겨지는 질환으로는 가장 먼저 한포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주로 손, 발 피부에 가려움을 동반한 수포와 구진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난치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서양의학적으로는 다른 습진과 마찬가지로 발병 기전과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에크린샘이 많이 분포되어있는 손바닥, 발바닥 피부에 호발하기 때문에 한포진의 원인을 땀샘과 관련하여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 땀샘과는 연관성이 없습니다.



현대인에 특화된 피부질환이라고 해도 될 만큼 정신적 스트레스가 피부의 주된 악화요인으로 작용하며, 외부의 화학적, 물리적 자극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생활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한포진은 주로 손가락, 손바닥, 발가락, 발바닥, 발등 등에 가려움과 홍반을 동반한 수포성 구진으로 증상이 시작되며, 수포가 발생되는 시점의 가려움이 심한 편입니다.



환부를 긁거나 자극을 줄 경우 주변 피부의 팽진, 부종도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수포가 터지기를 반복하면서 갈색의 점이나 각질, 심한 경우 피부 벗겨짐과 갈라짐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한포진은 손, 발 피부의 표피내에 생기는 수포가 특징적인 재발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피부질환의 큰 범주에 있어서는 습진의 한 종류인데요.



피부조직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면역과 관계가 크며 잦은 재발을 하는 경우 생활 습관도 체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포진은 가려움을 동반한 수포, 구진으로 시작하며 증상이 반복되다가 융합되어 대수포를 형성하고, 각질로 탈락하는 경과를 보입니다.



초기 소수포/구진의 형태일 때 가려움이 심한편이며, 만성화된 한포진의 경우 각질이 탈락하더라도 안에서 다시 수포가 잡혀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한포진 부위 특성상 손과 발의 각질층이 다른 부위보다 두껍기 때문에 높은 등급의 스테로이드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테로이드제는 장기간 사용시 면역력 저하, 피부 얇아짐, 피부 변형, 2차감염 등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이러한 부작용을 염려하거나 실제로 경험하신 후 한의원에 내원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의 치료는 단순히 증상 자체를 억제하기 보다는 염증을 배출하여 피부가 자연적으로 재생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말초로의 순환을 개선하여 손발 피부의 재생을 돕는 한약을 복용하게 되며, 주 1회 정도 내원하여 소염, 진정을 돕고 가려움을 완화하는 면역 약침, 침치료, 광선치료 등이 시행됩니다.



그 뿐 아니라, 한약재와 천연 원료로 만들어진 외용제가 구비되어 있어 가려움이나 건조감 등 환부의 상태에 맞게 여러 증상의 완화를 돕고 있습니다.





내원시 상담을 통해 생활 습관 교정이나 식이 티칭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한포진의 완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기본적으로 마찰을 최대한 줄이고 세제, 화장품, 오염물 등 자극 요인의 접촉 또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의 표피층은 기타 부위의 피부보다 두터워서 재생이나 회복에도 시일이 걸리는 경우가 많아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질환의 유병기간, 중증도, 스테로이드 사용여부나 경력, 개인의 면역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생활관리를 통해 빠른 회복이 있으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환부를 직접 육안으로 뵙지 못하고 드리는 답변이기에 상담이 제한적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08.26

채널톡